Untitled Document
 
 
 
 
 
 
   
 
번호 질문  
1 엑시머 또는 라섹 수술 후 렌즈를 제거하기까지 어떻게 아픈가요, 전혀 생활을 할 수 없나요?
답변 몸으로 말하자면 피부를 벗겨낸 것과 같이 각막(검은동자)에 미세한 상처들이 있다고
생각하시면 됩니다. 엑시머는 2-3일, 라섹은 3-4일 정도 후에 렌즈를 제거하는데 이 기간동안은 눈물, 눈부심, 시림 등 눈을 뜨기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. 보통 24시간 이내에 집에서 생활하는데 별로 불편하지 않게 됩니다.
2 눈이 많이 건조한데요, 얼마나 기다려야 하나요?
답변 수술 후 2-3개월 정도는 각막 신경의 기능 저하로 건조증이 생깁니다. 특히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을 뜨기가 많이 불편하고 뻑뻑합니다. 이러한 경우에는 인공눈물을 점안하여야 합니다. 개인차에 따라 길게는 6개월 이상 가기도 하며, 쌍꺼풀 수술,안구건조증이 있으신 분들은 더 심할 수 있습니다.
3 라식수술 후 눈이 빨갛게 됐는데 언제까지 이렇죠, 이것 때문에 시력이 떨어지진 않나요?
답변 라식 수술시 일시적인 안압 상승에 의해 결막의 모세혈관에 출혈이 생기는 것으로, 몸에 비하면 멍드는 것과 같습니다. 시력과는 무관하며, 2-3주 정도 지나면 없어집니다.
4 수술 후 병원은 얼마나 다녀야 하나요?
답변 라식: 3개월정도 6,7회 내원
엑시머, 라섹: 5-6개월정도 10회 이내 내원
5 사정이 생겨서 술을 마셨는데 시력이 많이 저하되나요?
답변 반드시 시력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알코올 성분이 상처가 치유되는데 영향을 주어 시력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.
6 수술 후 왜 근시가 다시 진행을 하지요?
답변 근시로의 이행은 나이가 어린 경우, 고도 근시일 경우, 근거리 작업을 장시간 할 경우, 개인의 체질에 따라 활발한 상처치유 반응이 일어날 경우에 많이 나타나며, 수술 전 예측은 어렵습니다.
7 수술 후 임신을 하면 시력이 저하된다는데…
답변 수술과는 상관없이, 임신시 체내 홀몬의 영향으로 신체가 급격히 변하면서 시력도 변화될 수 있고, 시력이 임신 전의 상태로 돌아오려면 수유가 끝난 후에도 몇 개월이 걸립니다.
8 밤에 빛이 많이 번져 보이는데요?
답변 야간 빛 번짐 현상은 각막이 불규칙적이거나 어두운 곳에서 동공이 수술 부위보다 크게
됐을 때 생기는 증상으로, 대개는 1-3개월 동안에 경험하게 되며, 개인에 따라 다르나
6개월 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. 이러한 현상은 고도 근시거나 동공이 평균보다 클 경우에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.
9 근거리가 잘 안 보이는 것 같은데요
답변 수술 후 1달 정도는 일시적 원시 상태가 되어 근거리 작업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.
차츰 적응이 되어 좋아집니다.
10 컴퓨터를 많이 보는 직업인데 얼마나 쉬어야 하죠
답변 장시간을 보더라도 30-40분 정도 보고, 10분 정도는 먼 곳을 보며 쉬는 것이 좋습니다.
11 수술 후 시력이 다시 저하됐는데 렌즈를 다시 착용할 수 있나요.
답변 수술 후 각막모양의 변화로 인해 보통 렌즈는 착용이 어렵습니다. 개개인의 각막 모양에 맞춘 특수 렌즈를 착용하여야 합니다.
12 언제쯤이면 잘 보일까요? 또 일반적으로 얼마나 시력교정이 되죠?
답변 라식은 수술 후 1-2일이면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시력회복이 빠르고, 1개월 정도는 시력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. 엑시머, 라섹은 1주정도 지나 어느 정도 생활이 가능하며, 안약을 사용하는 기간에는 시력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. 어떤 방법이든 3개월은 지나야 안정된 시력이 나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. 시력교정은 일반적으로 수술환자의 95%정도는 0.7-1.0 정도의 시력으로 회복됩니다. 본인의 최대 교정시력과 근시/난시 정도, 수술 중 협조 여부가 시력 회복의 중요한 변수로 작용합니다.
13 수술하기 전에 검사를 하면 부작용까지 미리 예견할 수 있나요?
답변 수술하기 전에 예견할 수 있는 합병증도 있지만, 심한 고도근시 환자를 제외하고는 수술 후 몇 주일동안 각막혼탁이 지속되는 경우를 미리 알기는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.
14 수술 후 통증은 없나요? 또 회복기간은 얼마나 되나요?
답변 수술 후 통증은 엑시머나 라섹수술의 경우 2~3일 정도이며, 라식수술의 경우는 통증이 없습니다. 회복기간은 엑시머의 경우 6개월, 라식은 3개월 정도입니다.